본문 바로가기
정보/의학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 진단, 치료 방법 등 정보 정리

by 참새∂ 2023. 2. 25.

손목 터널 증후군,CTS, 손목 통증

개요

손목 터널 증후군은 여러 미디어를 통해 많이 소개가 되면서 이제는 그 이름은 한 번쯤 들어본 사람들이 무척 많을 것이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발생하게 되는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을 따라 손바닥, 그리고 손가락으로 이어지는 신경이 붓거나 염증으로 인해 압박을 받으며 통증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직업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환이며 특히 동일한 자세로 손목을 계속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게 된다. 30대에서 60대에 이르기까지 직업을 가지고 있는 연령층에서 진단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 포스팅에선 손목터널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한다. 

 

목차

  1.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
  2.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
  3. 손목 터널 증후군 진단
  4.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5. 결론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

  • 반복된 동작
  • 해부학적 원인
  • 외상
  •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류마티스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 과거력

같은 손으로 일정한 손목 동장을 반복하다 보면 손목이 부어오르고 정중신경이 압박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손목이 다치게 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신경 주변 조직이 부어오르면 신경에 압박이 가해져서 손목터널 증후군을 일으킬 가능성이 발생한다. 혹은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손목에 신경이 통과하는 공간이 좁아서 이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그 밖에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는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

  • 손목 통증
  • 팔, 어깨 통증
  • 손바닥 근육 경련, 떨림
  • 손에 힘이 없음

중추신경이 압박되는 초반에는 통증으로 그 증상이 시작되나, 더욱 질병이 진행되면 될 수록 팔이나 어깨 등으로 방사통이 퍼질 수도 있다. 또한 중추신경이 손상을 받은 후 말초 신경에 까지 그 영향이 미치면 손바닥 근육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거나 경련 증상이 발생하고, 떨리는 증상이 있어 자유롭게 손을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나중에는 물건을 들다가 떨어뜨릴 정도로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근육의 소실이 심한 경우 추후 수술을 해도 회복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진단

손목 터널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선 정형외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X-ray, 혹은 MRI등의 이미지 촬영을 시행해야 한다. 이 질병은 신경이 손상되는 질병인 만큼 손상된 말초신경이 얼마나 되는지 전기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신경 전도 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검사들이 진행되기에 앞서 의사들의 해부학적 지식을 통해 정중 신경 인근을 직접 손으로 압박하거나 손목을 굴곡시키는 손목터널 증후군 진단을 위한 검사를 하게 된다.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증상의 경증, 중증에 따라서 치료의 옵션이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휴식을 통해 손목 신경의 압박의 정도를 해소시키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휴식이 불가피한 경우 손목에 부목을 착용하여 손목의 움직임을 최소로 줄이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손목을 구부리게 되는 걸 막아 증상을 경감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약물 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 물리치료등도 비 수술적 치료 옵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이 뚜렷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이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 큰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마음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수술인 만큼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결론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과 손가락, 그리고 더 나아가 팔, 어깨까지 통증 및 감각 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 빠른 시일 내에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제때 치료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면 신경의 영구적인 손상으로 인해 수술을 받아도 100% 기능을 회복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으니 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의사를 찾아가는 걸 추천한다. 물론 병원 진료에만 매달리는 것 보단 다양한 생활습관으로부터 손목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충분한 휴식과 손목 스트레칭, 그리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 

 

↓↓ 더 많은 이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세요 ↓↓

'국내 여행'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해외 여행'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국내 맛집 & 카페 리뷰'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국내 호텔, 펜션, 글램핑 후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초보 사진 강좌'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