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 이슈/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혈전 이슈: 혈전이란?

by 참새∂ 2021. 3. 20.

최근들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공급받고 신속하게 국민 집단 면역이라는 목표를 향해 백신 접종을 시작한 우리나라, 하지만 순항을 타던 백신 접종에 찬물을 끼얹는 이슈가 발생하였다. 원인은 혈전 부작용, 이 백신 접종 후 발생한 혈전을 사례가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하고, 더욱이 먼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시작한 유럽에서도 혈전 발생 사례가 보고되어 백신과 혈전의 인과관계를 파헤치며 전문가들이 현재 연구중이다. 유럽 의약품 안정성 위원회 임시회의 결과 발표시에 안정성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발표를 하긴 했지만, 이미 대중들에겐 혈전 부작용 = 아스트라제네카 라는 수식어가 붙어버린지 오래. 최근 논란의 중심이 되어버린 이 혈전이 평소 우리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떠한 원리로 만들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혈전이란?

혈전(thrombus)이란 혈액이 응고되지 않아야 하는 환경에서 응고가 되어버리는 것. 즉 선지처럼 딱딱하게 피가 한데 모여 굳어버리는 현상을 의미한다. 혈소판과 피브린이 모여 응고 기전을 발생한 것으로, 체내에서 발생할시 정상적인 경우에는 섬유소 용해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소멸되는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어떠한 병적인 원인에 의해 혈관 안에서 급속도로 생성이 과다해지면서 섬유소를 용해시키는 속도를 넘어 서게 되면, 이리저리 체내에서 떠돌다가 불특정 혈관을 막아버려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는데, 심할 경우 막힌 혈관에 해당하는 장기가 산소 공급을 받지 못해 괴사되어 버리는 위험한 물질이다. 심장의 관상동맥에 혈전이 도착하여 관상동맥의 혈류를 늦추거나 완전히 막아버리면 심근경색, 뇌혈관에 흘러들어가 뇌혈관을 막아버리면 뇌경색이 된다.

 

 

혈전의 증상

그렇다면 혈전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있을까. 혈전이 발생할 수 있는 혈관은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만큼, 증상이 발생 부위에 따라 무척 다양한 편이다. 

 

1) 호흡 곤란

   가장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 혈전이 폐로 이동하여 폐 내에 있는 정맥, 또는 동맥을 막아버려 폐가 제기능을 하지 못할때 발생한다. 이러한 혈전은 폐색전증을 유발 시킬 수 있어 기침을 동반한 호흡곤란이 지속된다면,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

 

2) 흉부 통증, 현기증

  폐색전증의 주요 증상중 하나로 거대한 정맥중 하나인 심부 정맥에 혈전이 생길 시 폐색전증을 유발할 확률이 커진다. 혈전이 우심방, 우심실 등으로 이동하여 폐의 원활한 흐름을 막아버리게 되면 흉통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통증으로 인해 숨을 제대로 들이쉴 수 없게 되어 호흡곤란이 연달아서 발생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머리가 어지러워지면서 현기증을 발생 시킬 수 있다.

 

3) 식은땀

 콩팥의 혈관에 혈전이 자리를 잡아 혈류를 방해하게 되면 몸에서 발열이 생기고, 그에 따라 식은땀이 흐를 수 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몸 안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해 신부전이 발생하거나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4) 심계항진 및 심장 박동 증가

 폐색전증으로 인해 맥박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다. 맥박이 빨라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흉부 통증, 기침과 호흡곤란이 동반되면 즉시 병원 진료가 필요한 상태.

 


혈전의 원인

이런 무시무시한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혈전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에게서 혈전이 나타나는데,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또한 흡연, 음주를 과다하게 즐기는 경우 발생하기 쉽고 비만일수록 혈전의 생성률이 증가한다. 또한 오래 고여 있는 물이 썩어가듯이, 오래 앉아있게 되면 상대적으로 심장보다 낮은 부위인 다리에 혈류가 정체되어 혈전이 발생할 확률이 커진다. 이는 앉아서 같은 자세로 근무하는 직장인, 혹은 학생들, 장거리 비행을 자주하는 여행객들이나 회사원들에게서 발생한다. 비행기 내에서 오래 앉아있을때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이 필요한 것도 이 혈전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혈전에 좋은 음식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선 금연, 금주 및 체중 관리등 여러가지를 신경써야 하지만 평소 혈전과 관련된 질환을 앓는 사람이라면 혈전에 좋은 음식을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한다. 특히 제주도에서 많이 재배하는 것으로 유명한 레드비트에는 베타인, 질산염 등 혈관의 건강을 지켜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전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반찬이나 주스로 먹을 수 있고, 샐러드로도 먹을 수 있어 쉽게 챙겨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