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맛집 & 카페 리뷰/강원도

강릉 대게 맛집 추천 / 강릉 주문진 대게 맛집 / 주문진 대게한마당

by 참새∂ 2021. 9. 12.

이번 강릉 여행의 최종 목표였던 대게 먹방. 동해안의 최대 항구로 유명한 주문진에서 대게 맛집을 찾던 중, 괜찮은 음식점을 발견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이름은 대게한마당 이라는 음식점으로 이미 여타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서 무척이나 호평을 하던 곳이라서 그 맛이 무척 궁금해 방문을 하게 되었다. 평소 대게를 먹고 싶었지만 무척이나 비싼 가격 탓에 망설이던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지만 멀리 강릉까지 여행을 왔으니, 두눈 꾹 감고 질러서 한번 먹어보기로 하였다. 

 

대게한마당 주소: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해안로 1710 

운영시간: 매일 11:00 - 21:00 

대게한마당은 영진해변에서 주문진항으로 올라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다. 방문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주문진항의 특성상 주차하기가 꽤나 까다로운데, 다행히 살짝 외곽 쪽에 음식점이 위치하고 있어 주차하기가 그렇게 어렵진 않은 편이다. 다만 휴가철이나 주말에는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주문진이기 때문에 최대한 일찍 방문을 하는 것이 좋다.

 

길 건너편에 마침 주차를 할 만한 공간이 있어 서둘러 주차를 하고 난 뒤에 대게한마당으로 향한다. 태풍이 지나간 바로 다음날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거의 길거리에 보이질 않는다.

 

6시내고향 등 각종 프로그램에 소개되어 이미 맛집으로 정평이 자자한 곳이었다. 

 

음식점 내부로 들어서자 많은 유명인사들이 방문을 하고 난 흔적들이 벽에 어지럽게 걸려 있는 모습이 바로 보인다. 그만큼 이곳이 맛집이라는 증거이지 않을까. 하지만 우선은 먹어보고 나야 판단이 될 거 같아서 지나친 기대는 잠시 뒤에 접어두었다.

 

2021년 8월 말 방문 당시의 시가는 대게 85,000원. 여기에 포장을 하면 만원 할인이 되서 마리당 7만원까지 해주신다고 해서 흔쾌히 포장을 하기로 했다. 바닷가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대게를 먹을 생각에 마음이 들 뜨기 시작한다.

 

대게

사장님과 함께 대게를 고르기 위해 바깥 수족관(?)으로 나온다. 이곳에서 사장님의 설명을 듣고 대게를 고른 다음 본격적으로 찜을 하기 시작하는데, 찜을 찌는데 10여분, 손질에 5분, 그리고 대게 껍질을 이용한 볶음밥을 만드는 데 약 10분이 걸려 도합 30분 정도가 소요된다는 설명을 듣고 기다리기 시작했다. 

 

두명이 먹을 예정인지라 두마리를 시켜서 먹기로 하고, 선택을 받은 대게를 사장님이 찜통에 넣고 조리를 하기 시작한다.

 

산 생물을 바로 찜통에 넣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짠해지지만, 찜통 사이에서 나오는 고소한 냄새에 다시 입 안에 침이 고이기 시작했다.

 

정성스럽게 조리된 대게를 스티로폼에 한가득 포장을 해주셔서, 대게를 먹을 장소로 향했다. 목적지는 사람이 한적한 바닷가. 아무래도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는 부담스러워서 이름 없는 바닷가에서 먹기로 했다. 

 

이름 모를 장소에 도착. 미리 준비해 온 돗자리와 미니 테이블을 깔고 스티로폼 상자를 조심스럽게 열어보았다.

 

랩으로 싸여진 대게 볶음밥. 스티로폼에 넣어놔서 그런지 20여분이 지났음에도 무척이나 뜨거워 손을 데일 뻔 했다.

 

대게 껍질로 만든 볶음밥 바로 밑에는 이렇게 다리들이 해체되어 잘 삶아진 채로 놓여져 있다. 특히 따로 껍질을 깔 필요가 없게끔 사장님이 미리 손질을 해 놓으셔서, 살짝만 힘을 줘도 무척 쉽게 먹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열심히 다리를 하나씩 집어들고 먹기 시작. 대게 속살의 고소함과 함께 바닷물 특유의 향이 흘러나온다.

 

대게를 먹을 때 가장 하이라이트인 집게발의 살. 이렇게 두꺼운 게살을 먹었던 적이 언제였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다리와 몸통부분의 살을 다 뜯어서 먹은 다음 본격적으로 볶음밥을 같이 먹어봤는데, 고소한 대게의 내장 향이 무척이나 맛있었던 기억이 난다. 더욱이 바다를 바라보면서 먹는 대게의 맛은 눈이 즐겁고 입이 즐거워 무척이나 만족스러웠던 식사였다. 대게를 먹고 싶은데 어디서 먹어야 할지를 고민중이라면 주문진에 있는 이 대게한마당 이라는 음식점에 들러서 맛있는 대게를 먹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