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사용처 확인 방법/ 재난지원금 가맹점 조회 사이트 / 지맵(Z-map) 모바일 지도로 가맹점 확인하는 법

by 참새∂ 2021. 9. 17.

개요

평소 도심지를 돌아보다보면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지점' 등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붙어 있는 상점이나 프랜차이즈 매장 등을 많이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에 있는 대부분의 상점에서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간혹 몇몇 매장에선 재난지원금 관련된 신청을 하지 않아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곳도 있기 때문에 결제 전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 여부에 대해 문의를 해야 한다. 물건 구매를 위해 멀리서 방문했는데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사이트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 메인

xn--3e0bnl907agre90ivg11qswg.kr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검색하는 사이트이다. 위 링크로 접속하면 바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와 관련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다.

가장 맨 처음에 나오는 화면, 첫 화면에서 곧바로 검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이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이곳에서 첫번째로 지역을 선택한 다음 현재 본인이 궁금해 하고 있는 상세지역을 입력, 이후 업종과 관련된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찾기를 누르거나, 정확한 상호명을 알고 있다면 Step.4에서 매장의 이름을 검색하면 된다.

한가지 예시로 현제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전라북도를 지역 선택 창에서 선택해 보았다. 워낙 직관적으로 화면에 표시가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별 무리 없이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 검색이 가능하다.


평소 카페를 많이 찾는 사람이라면 Step.3에서 카테고리를 카페로 설정한 다음에 검색을 누르면 이처럼 재난지원금, 혹은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국민지원금 가맹점들이 검색되어 나오게 된다.


모바일에서 접속하기

모바일의 경우에도 위 링크로 접속하게 되면 곧바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맨 첫 페이지부터 검색창이 활성화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PC버전의 사이트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모바일 역시 무척이나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배려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혹은 지도를 통해 보다 더 쉽게 가맹점을 검색하는 방법이 있다. 모바일의 재난지원금 조회처 사이트 맨 처음 화면에 보면 아래쪽에 '지맵 다운로드'라고 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이곳을 터치해서 지맵을 다운로드 해보자. 이 지맵의 경우에는 재난지원금 뿐만 아니라 제로페이, 지역사랑상품권, 온누리상품권 등의 다양한 상품권들의 가맹점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정보 활용 동의 및 본인 인증을 마치면 본격적으로 지맵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위의 도움말에서 볼 수 있듯이 국민지원금의 사용처는 하늘색의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는걸 알 수 있는데, 지도 표시가 나왔을 때 좌측 하단에 '국민지원금' 이라고 써 있는 글을 터치하면 국민지원금과 관련된 매장만 지도상에 표시가 된다.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이 지역 재검색'이라는 화면 윗 부분의 문구를 터치하면 위처럼 다양한 지역의 국민지원금 사용처와 관련된 정보를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다. 위 정보들을 잘 활용하여 25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알차고 풍성하게 사용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