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2021년 단풍 시기는 언제쯤? / 강원도 국립공원 단풍실황 서비스 접속하기

by 참새∂ 2021. 9. 22.

개요

우리나라의 강원도는 가장 먼저 단풍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며, 많은 명산들이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설악산의 경우, 단풍이 들기 시작하면 뉴스에서 대대적으로 보도를 할 정도로 무척이나 유명세를 자랑하는 곳인데, 매년 9월 말에서 10월 초가 되면 설악산에 단풍에 물이 하나 둘 들기 시작하면서 설악산에 빨간 옷이 입혀지기 시작하며 전국의 수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이 이어진다. 설악산에서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서울이나 부산 등 강원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타 지역에서 단풍 시기에 제대로 맞춰 방문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보통은 블로그나 유튜버들이 올려 놓은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단풍 실황을 파악하고 단풍놀이 계획을 세우는데, 최근 강원도 국립공원에서 아주 유용한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뉴스를 접하게 되었다. 바로 강원도 국립공원 단풍실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인 단풍실황서비스가 바로 그것. 2021년 9월 2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이 사이트는 아마 많은 단풍 여행객들에게 강원도의 멋진 단풍을 제때에 맞춰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강원도 국립공원 단풍실황 서비스 링크 ↓↓

 

강원도 국립공원 단풍실황서비스

 

knps.grma.kr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나오게 되는 첫 화면, 이제 막 서비스가 시작되어 아직은 드론 영상 등의 정보가 올려져 있진 않다. 하지만 단풍이 제법 많이 물들게 될 수록 많은 영상이나 사진들이 올라와 사람들에게 단풍 실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풍실황 서비스 둘러보기

설악동 코스 등의 설악산을 시작으로 오대산, 치악산, 그리고 태백산까지 강원도의 이름난 산들의 단풍 실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유명 등산로 코스마다 나눠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단풍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구역의 단풍 현황을 사진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아직 단풍이 들기 전이라 그런건지, 혹은 서비스가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건지 사진이 올려져 있지 않다. 등산을 평소에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위 정보를 통해 본인이 가고자 하는 등산로의 코스를 사전에 파악하여 보다 멋진 단풍여행을 만끽 할 수 있을 듯 하다.

 

여행의 준비중 첫번째는 날씨 체크하기가 아닐까. 위 사이트에선 강원도의 산마다의 일기예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등산의 불청객인 비를 피하기에 무척이나 수월할 듯 하다.

 

실시간 CCTV 확인하기

맨 위의 카테고리에서 실시간 CCTV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CCTV 화면이 제공된다.

실시간 라이브로 보여주는 영상, 본 글은 저녁에 작성 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지만, 낮 시간대에 접속을 하면 현재 단풍이 빨갛게 물들었는지 아닌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창구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글을 쓰면서 계속해서 라이브 영상을 보고 있는데, 바람이 많이 불고 있어서 그런지 중간중간에 영상이 끊기는 경우가 보이긴 했으나, 대체로 부드럽게 영상이 송출되고 있다.

 

 가장 유명한 설악산, 치악산, 태백산 등의 산들 이외에도 강원도에 위치한 산들의 정보를 세번째 카테고리인 '강원도 산 사진'으로 접할 수 있다. 아직은 단풍이 시작되지 않아 단풍에 대한 실시간 사진이 많이 올라와 있지 않은데, 10월에 들어서면 아마 본격적으로 국립공원 공단에서 사진을 업로드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