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엑셀 꿀팁

직장인 엑셀 꿀팁 / IF 함수 완전 정복하기 / IF 함수란?

by 참새∂ 2022. 8. 12.

개요

IF 함수는 엑셀에서 SUM 함수와 맞먹을 정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이다. 액셀을 사용하면서 숫자를 자동화 하는 것이 SUM 등의 더하기, 빼기와 같은 산술적인 함수라면 IF 함수는 해당 값이 참인지 거짓인지 혹은 A인지 B인지 사용자가 표시하고 싶은 대로 해당 값에 대해 이른바 '표현'해주는 함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처음 맞닥드리면 액셀 초보자에겐 다소 난해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한번 정복해 놓으면 직장 생활을 할 때 반드시 사용해야 할, 그리고 익숙해지면 생산성이 높아지는 함수이니 꼭 아래 예제들을 따라하면서 연습을 많이 해 보도록 하자. 

IF 함수

해당 값의 참 거짓과 같은 논리, 혹은 이상인지 미만인지 한눈에 빠르게 파악할 때 등등 다양한 용도로 IF함수가 쓰이고 있다. 실제 예제 두가지를 아래에 설명을 해 보겠다.

  예제 1) 시험 성적에 대한 합격, 불합격 여부

IF함수를 이용하면 시험에 합격을 하였는지, 혹은 합격을 하지 못하였는지에 대해 기준 점수를 이용하면 정해놓은 참 거짓 논리 값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60점 이상이 시험에 합격 하는 점수라고 가정을 했을 때 다음과 같은 수식을 이용하면 된다. 

  • =IF(C3>=60, "합격", "불합격")

평균 점수가 적혀 있는 첫 셀인 C3에 70점이 적혀 있다.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라는 걸 IF함수 수식으로 표현을 하자면 위와 같으며 연산을 원하는 셀에 등호와 부등호를 이용하여 범위를 적는다(>=60, 60 이상). 이후 해당 연산에 맞는 경우 표시할 값을 적고("합격") 연산에 맞지 않는 경우 표시할 값("불합격")을 적어 넣으면 수식 작성이 끝난다. 

 

이후 결과를 확인하면 위의 표와 같으며 해당 수식이 적힌 셀의 구석진 부분을 클릭 후 아래로 드래그 하면 위처럼 편하게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시험 당락에 대한 Yes, No 를 표시할 뿐만 아니라 가계부나 회계 자료에 있는 예산에도 이 IF함수를 적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예제 2) 예산과 관련된 예제

용돈을 예시로 들어서 이번엔 예산과 관련된 예제를 풀어보도록 하겠다. 실제 사용한 돈이 받은 용돈에 비해 초과시 "예산초과", 미만일 경우엔 "예산적정"으로 설정하게 되면 다음의 식과 같다.

  • =IF(C3>B3,"예산초과","예산적정")

눈치 챈 사람도 있겠지만 단순한 숫자 뿐만 아니라 각각의 셀을 비교할 때에도 IF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사용한 돈이 받은 용돈에 비해 초과가 되는 걸 수식으로 표현하자면 C3>B3이 될 것이다. 이를 활용하면 위와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수식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C3>B3을 가정했을 경우 입력했던 값들이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이런 방법으로 응용을 하면 무궁무진하게 IF함수를 다양한 계산에 활용할 수 있으니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딛게 된 사회 초년생이라면 이 함수를 반드시 익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