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기초 #2 / 글 작성중 이미지 업로드 오류 발생 / 이미지 호스팅 활용하기 (Feat. ESM 무료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by 참새∂ 2022. 11. 30.

 

개요

아무래도 필자의 블로그 콘셉트 자체가 여행 블로그이다 보니 여행과 관련된 글에 같이 첨부되는 사진들의 양이 많은 편이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나서 강의를 듣지 않은 채로 혼자서 헤쳐나갈 때, 이해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이 바로 웹호스팅 서버의 제한된 용량으로 인해 발생한 이미지 업로드 오류였다. 게시글 6개 정도까지는 잘 올라가던 사진들이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엑박이 뜨며 이미지 첨부가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해서 원인을 찾느라 상당히 오랜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난다. 워드프레스 공부를 하며 이미지 업로드 오류 때문에 여기까지 찾아온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의미에서 이 글을 작성해본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업로드 오류

  • 업로드한 파일을 wp-content/uploads/202x/xx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열심히 글을 쓰며 다양한 사진들을 글에 첨부하며 올리다 보니, 위와 같은 오류 내용이 뜨며 이미지 업로드가 더이상 되지 않는다. 일시적으로 발생한 오류인 건지 불분명해서 여러 방면으로 검색해 본 결과, 웹 호스팅 업체(카페 24)에서 제공하는 용량을 모두 사용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 것이었다. 필자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카페 24라고 하는 국내 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 중인데, 기본 미디어 업로드 용량 제한에 걸려버린 사실을 아래 사진을 보고 알게 되었다. 

 

카페 24 서비스 사용량 모니터링하는 법

먼저 카페24 홈페이지에서 '호스팅' 서비스를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나의 서비스 관리'라고 쓰여 있는 우측 최상단의 메뉴를 누르면 카페 24에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다양한 설정들을 관리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뜬다. 여기에서 '사용량 모니터링'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실시간 웹 용량 사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량 모니터링을 확인해 보면 위처럼 카페24 호스팅 업체에 신청하고 서비스를 받는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워낙 티스토리 블로그에 익숙해져 있었던 탓인지, 이미지 업로드를 티스토리 때처럼 하다 보니 이렇게 웹 용량이 꽉 찬 줄도 모르고 계속 업로드를 시도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같은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들은 얼마나 혜자인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어쨌든 단순히 이미지를 추가하지 못해서 워드프레스를 그만 둘 생각이었다면 아예 시작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웹하드의 용량이 꽉 차게 되면 우리 같은 워드프레스 초보자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1. 이미지 용량 줄이기

결국 가장 먼저 손을 대야 할 부분은 아무래도 기존에 업로드를 했던 글들의 사진 사이즈 줄이기이다. 이와 관련된 글의 링크는 아래에 첨부하니 아직 이미지 사이즈를 줄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했다면 반드시 글을 읽고 넘어가도록 하자. 

 

초보 사진 강좌 #20 / 사진 리사이즈란?/ 모니터 해상도 이해하기 / 사진 리사이즈는 꼭 필요할까

개요 이번 사진 초보자들을 위한 강좌에선 리사이즈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리사이즈의 정의는 말 그대로 Resize, 즉 크기를 조정한다는 의미로 사진 파일의 해상도를 조절한다는 의미가 된

shinphoto.tistory.com

 

2. 웹호스팅 업체 서비스 추가 업그레이드하기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업체(카페24 등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와 같은 일반 개인 블로거들에게 있어선 다소 비싼 값을 내고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금수저가 아닌 이상 쉽사리 생각하기 어렵다. 블로그 개설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기본료 이상의 돈을 지불하는 건 아무래도 리스크가 크기 때문. 

 

3. 무료 이미지 호스팅 업체 서비스 이용하기

결국 워드프레스 어린이에겐 무료 이미지 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 호스팅이란, 이미지 파일만 다른 업체의 서버에 저장해놓고, 그 이미지의 고유 주소(URL)을 따 와서 블로그 글에 첨부하면 24시간 내내 블로그에 이미지가 표시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원본은 다른 서버에 두고 자동으로 이미지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어 둔 다음, 블로그 방문자가 해당 블로그 글을 여는 순간 이미지 호스팅 서버에 저장되어 있던 이미지를 불러오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카페 24와 같은 호스팅 업체의 용량을 올리지 않고도 무료로 이미지를 더욱 많이 올릴 수 있게 된다. 


 

이미지 호스팅 : ESM Plus 사용 방법

그렇다면 가장 무난하면서 유명한 이미지 무료 호스팅 서비스인 ESM Plus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원래 ESM Plus의 용도는 옥션, G마켓 등 상품 판매자들에게 제공하는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이다. 하지만 이런 상품 판매 사이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이트에서 이 업체의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많은 워드프레스 블로거들이 활용하고 있다. 

 

먼저 ESM Plus에 회원가입을 진행하자. 이때 아이디에 설정해 놓을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반드시 최소 대문자 1개, 소문자 1개, 숫자 1개, 특수문자 1개 조합 12~15자로 입력해야 비밀번호로 인정을 해준다. 이걸 비밀번호 설정 바로 옆에 표시해두지 않아서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 계속 오류가 발생한 탓에 꽤나 애를 먹었다. 

 

ESM Plus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좌측 메뉴에 'ESM 이미지 호스팅'이라는 메뉴가 있다. 여기를 클릭하면 이미지 호스팅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마치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처럼 만들어져 있는 내부 폴더의 모습. 여기에 워드프레스 글에 첨부할 이미지를 올리고, 이 이미지들의 URL 주소를 따서 입력하면 끝이다. 생각보다 무척 간단한 작업이라 누구든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이미지를 올리고 전송을 완료하면 위처럼 이미지 호스팅 폴더에 사진이 표시 될 것이다. 이제 업로드한 사진 파일을 우클릭해 보면 '주소 복사'라고 하는 메뉴가 보인다. 이걸 누르면 이미지 호스팅 서버에 업로드된 이미지의 URL 주소를 확인할 수 있고, 복사를 진행할 수 있다.

 

 

 

이제 이 주소를 워드프레스 글에 입력을 하기만 하면 이미지가 표시된다. 

 

문단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보이는 '+'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미지를 삽입할 때 사용하는 메뉴가 나타난다. 이미지를 클릭하게 되면 'URL에서 삽입'이라는 메뉴가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 이미지 호스팅 서버에 올렸던 이미지의 URL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정상적으로 이미지가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추가로 웹호스팅 용량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도 무료로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업로드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 서비스 역시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 이미지 호스팅 업체별로 상이하지만 이 ESM Plus의 경우 500MB의 용량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아이디를 생성해서 무료로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웹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보단 훨씬 부담이 적을 것이니 사진을 많이 올리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한다면 꼭 이를 따라 해서 이미지를 올려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