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2023 전남 구례 산수유마을 개화 시기는? / 산수유마을 축제 시기

by 참새∂ 2023. 2. 22.

산수유마을,구례,전남

 

개요

전남 광양의 매화마을과 더불어 양대 산맥으로 봄철 나들이 명소로 손꼽히는 곳은 역시 뭐니 뭐니 해도 전남 구례의 산수유 마을이다. 이곳 산수유 마을은 온 일대에 산수유나무가 심어져 있어 매년 봄이 되어 산수유 꽃이 피어오르면 마을 전체가 노랗게 물들어 무척이나 장관을 이루는 멋진 여행지이다. 이 포스팅에선 2023년도 전남 구례의 산수유마을의 개화 시기와 더불어 산수유 마을의 축제 시기는 언제인지 정보를 정리해 보려고 한다. 긴 겨울이 지나 따뜻한 봄이 오는 이 순간, 가족들과 멋진 여행을 즐겨 볼 예정이라면 이 글을 정독해서 읽어보자. 

 

목차


  1. 산수유 마을 예상 개화 시기
  2. 2021년, 2022년 평년 기온 비교
  3. 2023년 구례 산수유마을 축제 시기
  4. 구례 산수유마을 풍경

 

산수유마을 예상 개화 시기


 

전남 광양의 산수유마을에는 작년 기준으로 3월 15일 전후로 노랗게 절정을 이룬 후 떨어졌었다. 물론 매년 똑같은 날 꽃이 피어오르고 지면 참 좋겠지만, 매년 달라지는 일교차와 더불어 최근 기온 이상 현상으로 인해 꽃이 언제쯤 피어오를지에 대해선 예측이 불분명하다. 다만 작년에 비해서 올해의 겨울은 12월의 한파를 제외하곤 다소 따뜻했던 편이며 이는 현재 2023년 2월 중의 평균 기온이 평년 대비 2~5도 정도 높다는 사실을 토대로 알 수 있다. 대략적으로 3월 10일 즈음에 개화를 조금씩 시작해서 3월 19일 전후로 산수유가 점점 떨어지지 않을까 예측을 해 본다. 

 

2023년 전남 광양 매화 개화 및 절정 시기는? / 광양매화마을 축제 시기 (tistory.com)

위의 링크는 이전에 작성해 두었던 광양 매화마을과 관련된 포스팅 자료이다. 보통 일반적으로 광양의 매화와 구례의 산수유는 비슷한 시기에 피어올라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하루에 두군데를 한 번에 돌아도 될 정도로 비슷한 개화 시기를 보여준다. 그만큼 위의 자료를 토대로 광양매화마을의 방문 시기를 잘 계획해서 이 산수유 마을을 방문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전국 평균 평년 기온 자료: 출처 기상청

 

 2021년, 2022년 평년 기온 비교


광양매화마을의 개화 시기와 관련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었던 자료이지만 기상청에서는 매년 3월 경의 평년기온과 비교한 수치를 데이터화 해서 자료를 발표한다. 2021년과 2022년의 3월을 각각 비교해 보면 2021년에 비해 2022년이 기온이 약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직 2023년의 3월은 오지 않아서 3월경의 자료값은 없지만, 2월 자료를 보면 평년 대비 약간 높기 때문에 3월 즈음에도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봄비와 더불어 꽃 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하기엔 어려움이 많다. 

 

구례,산수유마을, 산수유 꽃
산수유마을,구례,전남

 

2023년 구례 산수유 마을 축제 시기


  • 산수유 축제 일정: 2023.03.11(토) ~ 03.19(일)

2023년 올해에는 기나긴 코로나라는 터널을 벗어나 다시 구례군청에서 마을 일대의 축제를 진행하기로 했다. 일자는 3월 11일 부터 3월 19일 약 1주일 간 축제가 진행이 되며, 이 축제기간에 미루어 보았을 때 기상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축제의 중간 지점 즈음에 방문을 하는 것이 좋다. 어지간하면 지자체에선 예상되는 기상, 기온 등을 분석하여 해당 지역의 축제를 발표할 테니, 3월 15일 전후로 방문을 해 보는 걸 추천한다. 실제로 필자도 그 정도 기간 즈음에 방문을 해 볼 예정이다. 

 

 

산수유마을,구례,전남
구례,산수유마을, 산수유 꽃

 

구례 산수유마을 풍경


사진으로 봐도 알 수 있듯이 마을의 골목골목마다 심어진 산수유나무들이 꽃을 피우면 온 마을 전체, 그리고 시야가 닿는 곳 마다 노랗게 물드는 걸 볼 수 있다. 이곳은 매년 어마어마한 여행객들이 찾는 곳이다 보니 준비된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마을에서 다소 멀리 떨어진 곳에서 주차를 하고 이곳까지 셔틀버스를 이용하거나 걸어서 들어와야 한다. 이곳 인근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하려면 최대한 일찍 일어나서 준비하고 이곳 구례 산수유마을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산수유마을,구례,전남
구례,산수유마을, 산수유 꽃

 

 

봄꽃 여행지 추천 / 전남 구례 산수유 마을/ 2022년 산수유 개화 시기는? / 구례 산수유 마을 여행

개요 광양 매화마을과 봄꽃 여행지로 각기 쌍벽을 이루고 있는 전남 구례의 산수유마을, 지리산의 지형을 따라 조성되어 있는 이곳에 노란 산수유 꽃봉오리가 피어오르기 시작하면 며칠 이내에

shinphoto.tistory.com

그 외의 산수유 마을여행과 관련된 정보를 찾고 있다면 위의 링크로 접속해서 좀 더 상세하게 적어놓은 글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아직 꽃이 피려면 한 달 정도는 더 남았지만 미리미리 봄철 나들이를 준비해서 가족들과, 그리고 연인들과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내보도록 하자. 

↓↓ 더 많은 이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세요 ↓↓

'국내 여행'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해외 여행'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국내 맛집 & 카페 리뷰'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국내 호텔, 펜션, 글램핑 후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초보 사진 강좌'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