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기 / 자동차세 연납이란? /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 방법 / 자동차세 연납시 세액공제 등 정리

by 참새∂ 2022. 1. 16.

개요

2022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는 기간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월 16일부터 시작하게 되는 자동차세 연납신청, 어떻게 신청을 해야하는건지, 어떤 혜택이 있는건지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통해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의 의미, 세금 혜택 등의 정보에 대해 하나하나 정리해 보려고 한다. 

 

자동차세란?

우선 자동차세 연납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선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납부하고 있는 자동차 보유세, 즉 자동차세에 대하여 이해를 해야 한다. 자동차세는 운전을 하기 위해 구입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이나 법인(회사)에 부과되는 세금을 말한다. 단순하게 보면 아무래도 자동차가 많이 굴러다니는 공용 도로 등이 손상되었을 때 보수하기 위해서 부과되는 세금이며,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에 대한 배상과 같은 성격라고 보면 쉽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미 자동차 취득세를 냈음에도 매년 자동차세를 내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제법 많아 여전히 뜨거운 감자처럼 논란이 되고 있는 세금이다.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는 매년 부과되는 세금으로 1년 중 6월 그리고 12월 총 두번에 걸쳐서 납부하는 세금이다. 이는 한번 내고 나서 더는 내지 않는 취득세와는 별개의 성격을 띄며,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것만으로 매년 세금을 내야한다. (많은 사회 초년생들이 차를 구매할 때 단순하게 차량 가격만 생각하고 자신의 연봉대비 무리한 자동차를 구입했다가 예상 밖에 타격을 맞는 유지비(유류비, 수리비 등등)들중의 하나이다.) 연납이라는 의미는 일시불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오는 1월 16일부터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인 위택스가 공식적으로 열리게 된다.  일시불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데다가, 미리 1월에 올해 치를 다 내면 세금을 깎아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통 연납신청을 해서 한번에 납부를 하게 된다.

 

자동차세 부과 기준

  • 1월 : 연세액 x 334/365 x 0.1(10%), 연세액의 약 9.15% 세액공제
  • 3월 : 연세액 x 275/365 x 0.1, 연세액의 약 7.5% 세액공제
  • 6월 : 연세액 x 184/365 x0.1, 연세액의 약 5% 세액공제
  • 9월 : 2기분 세액 x 92/184 x 0.1, 제2기분 세액의 약 5% 세액공제  

 

※ 연세액이 10만원 미만인 차량(ex: 경차)의 경우 1월, 3월에만 연납 신청 가능

 

연납 신청 기간

  • 1월: 1월 16일 ~ 1월 31일
  • 3월: 3월 16일 ~ 3월 31일
  • 6월: 6월 16일 ~ 6월 30일
  • 9월: 9월 16일 ~ 9월 30일
  • 평일 07시 ~ 22시 신청 가능 (토요일: 07시 ~ 15시, 해당월 말일의 경우 07시 ~ 19시)
  • 공휴일, 대체 공휴일 등 휴일엔 신청 불가.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세금을 납부하는 사이트로도 이미 유명한 위택스에서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할 수 있다. 링크는 아래 하단에 위택스와 관련된 링크를 남기니, 하단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을 진행 해 보도록 하자.

 

↓↓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사이트 주소 ↓↓

 

 

Wetax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신청 전용 서비스 간소화페이지

자동차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간소화 화면 (운영기간 : 1.16. ~ 2.3.) (단,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신청은 1.31.까지 입니다.) ※ 서울지역 납세자가 신규로 연납신청 희망시 서울시 이택스(etax.seoul.g

www.wetax.go.kr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고 싶다면 가장 위쪽 '자동차세 연납'이라는 화면에서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 각자에게 맞는 인증 방법을 통한 위택스 회원 로그인을 하거나, 비회원 연납신청을 눌러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시작 해 보도록 하자.

 

로그인을 하고 나면 위와 같이 개인 정보가 입력되어 있는 창과 자신의 차량을 조회할 수 있는 검색 창이 뜨게 된다. 검색창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의 등록지,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하단의 '검색' 버튼을 누르자.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게 되면 자신의 차량에 대한 종류, 연식, 최초 등록일 등 자세한 차량과 관련된 정보가 나오게 된다. 또한 '신고세액' 란에서는 기존에 부과 예정이었던 세액과 경감되는 세액, 실제로 납부되는 세액이 써 있는 걸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약 10%가량이 할인이 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할인과 관련된 내용을 위에 적어 놓았으니 참고 하도록 하자. 이를 잘 확인 한 후에 맨 아래에 있는 환급계좌를 자신의 명의로 되어 있는 은행 계좌번호로 입력을 하고 우측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된다.

 

 

여기까지 했으면 납세번호와 전자납부번호가 나오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결정된 세액을 납부하면 된다.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 한 후, 우측 하단의 '즉시납부'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참고로 맥OS에서는 납부를 제대로 진행을 할 수 없으니, 윈도우의 환경에서 이용하는 걸 추천한다. 자신이 납부할 세금, 즉 자동차세에 체크를 하고 아래쪽에 금액이 찍히는 걸 확인한 다음, 우측 하단에 '납부' 버튼을 누르면 납부가 진행된다.

 

납부를 누르면 작은 팝업창이 뜨면서 회원 납부를 할지, 타인 납부를 할지 고르는 창이 뜬다. 여기에선 '회원납부'를 눌러서 진행하도록 하자.

 

회원 납부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계좌이체, 신용카드, 혹은 간편결제를 이용하여 신청이 가능하니, 각자의 환경에 맞는 결제 방법을 선택한 후 아래 납부하기를 누르면 된다.

 

여기까지 모두 진행했으면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가 완료된다. 자금이 넉넉한 편이라면 이렇게 매해마다 연초에 자동차세를 연납을 해서 세금을 줄여보는 걸 적극 추천한다. 또한 미리 냈기 때문에 6월 및 12월에 부과되는 세금은 따로 챙길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위를 잘 따라하여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진행 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