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아이폰 재난문자 / 재난문자 차단하기 /지난 재난 문자 다시 보는 법

by 참새∂ 2021. 8. 17.

개요

중국발 델타 코로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요즘 각 지자체에서 발송 하는 코로나 관련 재난문자들로 연일 시끄럽다. 이제는 모두가 다 알고 있겠지만, 확진자가 발생하면 그동안 확진자가 방문한 경로를 역학 조사를 통해 분석해내고 이를 재난문자를 통해 동선이 겹친 사람들에게 코로나 검사를 받도록 안내를 하고 있다. 이러한 수없이 많은 코로나와 관련된 사회적 재난 문자와 더불어 폭염, 폭우 등의 각종 자연 재난과 관련된 재난 문자들이 겹치게 되면서 많은 알람을 받고 있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어 불필요한 문자 메세지가 보이지 않게 하는 팁을 알려주고자 한다(아이폰 기준). 다만 코로나 관련 알림이 항상 오는 재난 문자는 되도록이면 반드시 켜 두는걸 추천하지만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경우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재난문자를 수신한 메세지 함이 별도로 없다. 이 때문에 이미 지나가버린 재난 문자를 다시 볼 수가 없는데, 이때 혹여나 재난문자를 다시 봐야하는 상황이 있을 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역시 더불어 설명을 하고자 한다.

 

우선 아이폰의 설정 > 알림 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알림 탭에서 가장 밑으로 내리면 '재난문자 수신 설정'을 하는 버튼이 있는 걸 확인 할 수 있는데, 이는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두가지로 나뉘어서 세팅을 할 수가 있다. IOS 구버전에서는 두가지로 나눌 수가 없어 긴급 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를 통합하여 운영을 하고 있어 필요한 문자만 받기가 불가능 했었는데, 최근 업데이트를 통하여 두가지를 나눠서 받을 수 있게 되어 편리성이 증대 되었다. '긴급재난문자'는 폭염, 호우, 태풍, 지진, 전쟁 등 실제로 국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재난들이 발생시에 발송되며 더불어 코로나 확진자 동선과 관련된 안내를 담당하는 문자이다. 그리고 안전 안내 문자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재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 주의를 환기시키는 문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되도록이면 긴급재난문자는 반드시 활성화를 해 둔 상태로 둬야 실제 상황 발생시 안전하게 대피가 가능하니, 웬만하면 끄지 않는 걸 추천한다.


지나간 재난 문자 확인 방법

아이폰에서는 한번 지나가버린 재난문자를 저장하는 기능이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지나간 재난 문자를 다시 볼 수 있을까.

위처럼 네이버 검색 포털에 '재난문자'를 검색하면 '지역'과 '재난 종류'를 선택하여 기 발송된 문자를 다시 한번 찾아 볼 수 있다.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전북 지역을 예시로 들어 설정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지역과 재난 문자 종류를 세팅하게 되면 위의 캡쳐 처럼 지나간 재난문자가 나타나게 된다. 다만 주의사항으로는 모바일에서만 가능한 방법이고, PC, 노트북 등에서는 네이버에 '재난문자'를 검색해도 따로 나오지 않는다. 그럴 때에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지나간 재난문자를 pc로도 확인할 수 있다.

↓↓ 국민재난안전포털 링크 ↓↓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고 등록일을 선택하면 해당 기간 동안 해당 지역에 발송된 문자들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다. 아래 게시글을 클릭하면 상세한 재난 문자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컴퓨터를 이용할 때에는 이를 활용하여 재난문자를 확인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