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2021년 7월 전북 재난지원금 지급 예정 / 신청 방법 등 정보 정리

by 참새∂ 2021. 6. 20.

이미지 출처: 전라북도 도청 홈페이지 캡쳐

1. 개요

필자가 거주중인 전라북도에서 반가운 행정 소식이 있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전 코로나19 발병 및 확산 초창기였던 20년도 상반기때 지급되었던 전국민 재난지원금처럼, 전라북도 지자체에서 전북 도민들을 대상으로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일괄 지급 하기로 합의를 보고, 지급 예산을 편성하여 현재 개인당 10만원씩 지급 준비중에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전에 받았던 전국민 재난지원금처럼 신용카드로 신청하면 되는걸까. 재난 지원금을 수령하는 방법 및 구체적인 발급 대상, 사용기한 등 각종 관련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2. 전북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전북의 재난 지원금 수령 대상은 다음과 같다. 2021년 6월 21일 월요일 24시 기준 전북 도내에 주민등록을 한 거주자, 결혼 이민자, 영주 자격자로서  주민등록 혹은 체류지로 등록한 자, 도내에 출생 신고를 마친 신생아가 이에 해당한다. 도내에 실질적으로 거주중인 사람 뿐만 아니라 결혼 이민자들 등 범위가 애매하여 지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던 사람들에게도 지급 대상의 테두리를 명확히 한 점이 눈에 띈다.

 

3. 신청 방법

모두가 궁금해하고 가장 중요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아쉽게도 이번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은 지난 전국민 재난지원금처럼 카드사 어플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이 아니라, 직접 인근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 다만 신청을 하면 즉시 재난지원금이 담겨 있는 선불 카드를 바로 수령 할 수 있어 딱 한번만 행정복지센터에 방문을 하기만 하면 재난지원금 수령이 즉시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7월 5일 금요일 ~ 8월 6일 금요일까지. 다행히도 연락이 두절되거나 장기 병원 입원, 장기 출타 등으로 해당 기간내에 신청 및 수령이 불가능한 도민에겐 9월 3일까지 지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해당하는 사람은 참고를 하도록 하자.

 

세대주가 모든 세대원을 대표로 해서 일괄적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며, 부득이한 경우 세대원이나 제3자가 방문하여 신분증 확인 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구체적인 신청 준비용 서류는 다음과 같다.

세대주 본인 신분증, 신청서(위임 동의) 재난 지원금 신청서(위임서)는 각 시군 지자체 홈페이지 참조.
세대원 본인 및 세대주 신분증, 신청서(위임 동의)
동거인 본인 신분증, 신청서
대리인 본인 신분증, 위임자 신분증, 
주소가 다른 가족은 가족관계 증명서가 있어야 인정

신분증의 범위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의 경우 영주증 혹은 외국인등록증까지다. 이를 잘 확인하여 방문시에 반드시 지참하여 행정복지센터에 방문을 하도록 하자. 기한내에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시 환수 조치 된다고 한다.

 

 

* 노약자 등 방문 신청이 곤란한 경우

사회복지 시설이나 노인 계층의 경우, 현장방문 교부를 할 예정.

 

4. 나의 행정복지센터 방문일 확인하기

모두가 한번에 재난지원금을 발급받으면 무척 좋겠지만, 이에 따른 혼잡상황 발생 가능성 등이 있을 수 있어 전라북도에서는 날짜를 나누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도록 안내를 하고 있다. 다음 표를 통하여 본인에게 맞는 스케줄을 확인하도록 하자.

 

요일 예시
출생년도 끝자리 1,6 2,7 3,8 4,9 5,0 1983년생은 수요일에 신청.

 

5.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업종

이미지 출처: 전라북도청 홈페이지

지자체에서 받는 재난지원금은 아쉽게도 아무곳에서나 사용을 할 수 없다. 구체적인 사용 제한 업종은 홈페이지 캡쳐본으로 대체하니, 반드시 확인하고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알맞게 사용을 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