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휴면계좌 조회 / 안쓰는 통장 계좌 해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이용 방법 안내

by 참새∂ 2021. 11. 24.

개요

분명 어렸을 때 부모님의 권유로 만들어 놓은 통장이 있었는데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라던지, 쓰지 않는 계좌를 집 안방에서 편리하게 해지하고 싶을 때 사용할 만한 서비스가 있어 안내 차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금융 서비스들(증권, 카드, 대출 등)에 대한 거래 내역, 금융서비스 신규 개설 목록 등에 대한 내용도 한꺼번에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금융결제원에서 관리 운영을 하고 있는 사이트로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라는 곳이다.  물론 토스, 카카오 뱅크 등에서 본인 명의로 가입을 한 모든 계좌를 한 눈에 확인을 할 수 있지만, 금융 결제원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 사이트에서 직관적으로 쓰지 않는 계좌를 직접 해지를 하고, 해당 계좌에 남아 있는 잔액을 본인이 원하는 기타 은행권의 통장으로 이체시킬 수 있다.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 주소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443

위의 사이트는 Mac 운영체제에서는 접속이 불가능 한 듯 하다. 따라서 위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를 가진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 필요하다. 

 

서비스 이용 방법

 

우선 위의 서비스에 접속을 하면 위의 화면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파란색 바(bar)에 있는 '계좌 통합 조회(은행)'을 클릭하면 현재 본인 명의로 개설 되어 있는 모든 계좌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우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정보제공에 대한 동의와 더불어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본 후에 진행을 해야 한다. 다 읽어 본 후 전체 동의를 누르고 아래에 있는 '정보입력 화면으로이동' 버튼을 누르면 다음으로 진행이 된다.

 

아쉽게도 간편 로그인 등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공동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한다. 살짝 귀찮긴 하지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하도록 하자.

 

공동인증서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휴대폰 인증을 진행해야 한다. 그 귀찮은 통신사 인증 관련 팝업창 등으로 진행을 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금방 휴대폰 인증을 할 수 있으니 안심(?) 하도록 하자.

 

위처럼 보안문자를 입력한 후 이용중인 은행을 선택, 이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인증번호를 받은 다음에 휴대폰 문자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현재 본인의 명의로 개설 되어 있는 여러 계좌들이 표시가 되며, 현재 활발하게 사용중인 계좌와 더불어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아 휴면 계좌로 변경되어 사용이 중지된 계좌들에 대한 내역들도 보여준다. 확인 하고 싶은 계좌를 보기 위해선 가장 우측의 '상세조회'에서 해당하는 은행의 '조회' 버튼을 누르면 된다.

 

조회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 이용중인 계좌의 계좌번호와 더불어 남아 있는 잔액에 대한 정보도 표시가 된다. 평소 사용중이 아닌 계좌의 경우에는 계좌를 직접 해지할 수 있고, 해지를 한 다음에 남아 있는 잔액을 다른 통장으로 이체 시킬 수 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맨 우측의 '계좌해지 잔고이전' 칸에서 해당 계좌의 '신청' 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계좌의 잔액을 본인 계좌로 이체가 가능하기도 한데, 특이한 건 이 창에서 기부도 진행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이전 대상을 선택한 후 아래에 있는 '다음단계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된다.

 

신청한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한 후, 가장 아래 화면에 있는 '잔고이전 해지 신청' 버튼을 누르게 되면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된다.

 

신청한 결과가 위와 같이 표시가 되며 이와 동시에 신청한 금액에 대한 이체 정보가 표시가 되고, 계좌 해지 역시 완료가 된다. 나이가 어렸을 때 부모님의 권유로 만든 계좌가 있다면 숨어 있던 노다지를 발견한 기분이 이 서비스를 통해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잘 활용하여 숨어 있는 계좌 안에 남아 있는 소소한 금액을 찾아서 본인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좌에 이체를 시켜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