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코로나19 백신 당일 예약 방법 / 잔여백신 예약, 기존 백신 접종 예약 날짜 변경하는 방법 정리

by 참새∂ 2021. 12. 3.

개요

코로나 백신을 미리 예약 해 두었다가 좀 더 빨리 맞고 싶을 때, 혹은 사정상 여의치 않아 예약한 당일에 맞을 수 없을 때 예약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를 공유하고자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한다. 필자의 경우 코로나19 백신을 1차, 2차 모두 아스트라제네카로 접종을 했었고, 이번 3차를 모더나를 맞기 위해 미리 예약을 해 둔 상태였다. 그런데 중간에 급작스럽게 휴일이 생기게 되어 일하는 당일보단 휴일에 백신을 맞고 저녁에 푹 쉬는게 나을 거라고 판단하여 예약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질병관리청에서 운영중인 사이트에서 예약을 바꾸기 위해 로그인을 하고 예약 변경을 신청하니 이미 접종 예약을 완료했기 때문에 변경이 불가하다는 메세지만 나왔다. 이렇게  예약 변경이 되지 않아 고민을 하던 찰나,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을 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백신 예약을 당일로 변경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잔여백신 예약 절차

예약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에 접속하여 '잔여백신예약'을 검색한 다음, 본인의 자택, 혹은 회사 인근에 위치한 의원급 병원의 백신 잔여량을 나타내는 지도에서 잔여 백신을 선택하여 예약을 하기만 하면 된다. 이는 핸드폰으로도 편리하게 예약이 가능하니,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으로 하기 보다는 핸드폰을 이용하여 예약하는 걸 추천한다.  좀 더 자세한 예약 방법은 다음과 같다.

 

네이버에 '잔여백신예약'을 검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된다. 이 화면에서 '주변 잔여백신 찾기' 라고 되어 있는 초록색의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지도 화면이 나타난다.

 

예전 백신 1차, 2차가 접종되던 코로나 백신 접종 초기 때와는 달리 요새는 백신 접종률이 무척이나 많이 높아진 상태라 잔여백신 예약이 빡빡하지 않고 많이 널널한 상태다. 그래서 그런지 잔여백신이 상당히 많이 남아 있어 전국의 많은 병원에서 쉽게 접종 예약이 가능하다.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지도로 선택한 다음 화면 위에 있는 '현 지도에서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지도 안에 잔여백신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어느 병원에 남아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적당한 곳에 있는 본인이 원하는 병원을 선택한 다음, 화면 맨 아래에 위치한 '접종 예약신청'을 누르면 된다.

 

현재 남아있는 백신 중에서 본인이 접종하길 원하는 백신을 선택한 다음 예약신청 버튼을 누르면 당일 예약에 관한 모든 절차가 끝이 나게 된다. 이렇게 당일에 백신 접종 예약을 기존 날짜보다 빠르게 당겨서 접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날짜 변경을 당일로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위와 같이 한번 따라해 보길 권한다. 이렇게 예약이 끝나고 나면 몇시간 안에 해당 병원에서 전화가 와서 예약 확인을 하고, 당일에 반드시 방문을 하도록 당부를 하게 된다. 아무래도 예약을 해 놓고 막상 당일이 되면 접종하러 오지 않는, 이른바 '노쇼'를 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아서 그런 것 같다. 이미 많은 뉴스를 통해 접했듯이 백신을 한번 해동시키면 다시 얼려 사용하기가 불가능하니, 되도록이면 위의 절차를 통해 예약을 했을 땐 반드시 접종을 하러 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