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전북 군산시에서도 드디어 재난지원금을 시민들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하여 군산 시민들 사이에서 연일 화제다. 중앙 정부에서, 그리고 도 차원에서 지급하던 재난지원금까지는 지급을 받아서 유용하게 써 봤었는데 '시'라는 기초자치단체에서 지급을 하기로 하여 받을 예정인건 또 처음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군산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재난지원금의 금액과 신청 방법. 지급받는 방식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려고 한다. 기사에 의하면 3개월 동안 약 300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활용하여 군산시의 경제가 선순환이 되게끔 추진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고 시민들에게도 소소한 용돈같은 역할을 해줄 이번 재난지원금에 대해 기대가 제법 크다.
재난지원금 금액
- 1인당 10만원
지급 예정 금액은 1인당 10만원. 이 금액은 별도의 카드사에서 발급받던 방식과는 달리, 단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한번에 소비를 하게끔 유도하기 위해서 선불카드로 지급이 될 예정이라고 한다. 즉 온라인에서는 신청이 불가하고 오프라인으로만 신청을 받기로 한 셈이다.
군산시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 군산시 주민등록된 시민
- 결혼이민자
- 영주권자
당연한 이야기지만 군산시에서 실제로 거주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재난지원금 지급받는 기준이 된다. 다만 주의해야 할 건 1월 24일 0시 기준이라는 점. 이 기준 시간대 이후에 전입신고를 한 사람들에게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 비교적 최근에 이사를 해서 전입신고를 하게 된 사람들은 반드시 이 기준을 확인해야 지급시에 불편함이 없을 것 같다.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신청 기간
- 주소지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 신청 시작 기간: 2월 14일~
- 사용 기간: ~ 5월 31일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집 인근에 있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할 수 있다. 직접 방문하여 재난지원금 신청을 하면 그 즉시 선불카드 1개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그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아직 자세한 신청과 관련된 세부사항이 시청 홈페이지에 뜬건 아니지만, 세대주가 직접 주민등록증과 더불어 신청을 해야 하며, 위임해야 할 사항이 발생한 사람들을 위해 위임 신청도 가능하게끔 준비를 하는 것 같다. 지급 대상이 아닌 사람들이 재난지원금을 수급하게 된 경우에는 환수조치 된다고 하니 필히 발급 기준에 맞는 사람들만 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지난 1차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공지를 군산시청 홈페이지에서 살펴보면 이와 같은 추측을 할 수 있으며, 아직 2차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공지는 올라오지 않아서, 추후 공지될 예정인 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해야 할 것 같다.
군산시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한 사용처
- 다음에 해당하는 곳은 사용 불가 :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쇼핑몰
군산시에 있는 자영업자들을 위하여 대형마트 등 자영업자들과 거리가 먼 업종, 유흥 및 온라인 쇼핑몰 들을 제외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재난지원금이 들어있는 선불카드를 사용시 기명 등록을 통하여 사용을 해야 잔액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카카오톡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혹여나 발생 가능한 분실 상황 발생시 재발급 절차가 간소화 된다. 이를 숙지하여 사용 전에는 반드시 자신의 이름을 잘 등록하고 난 뒤에 재난지원금 선불카드를 활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