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소프트웨어 추천

구글 인앱결제 정책 / 구글 플레이 카카오톡 업데이트 중단 /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업데이트 방법 정리

by 참새∂ 2022. 7. 7.

개요

결국 우려가 현실이 되어 우리에게 돌아왔다. 안드로이드 계열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핸드폰에선 구글 플레이를 사용하여 앱을 다운로드하는 게 보편화되고 있는 요즘, 구글의 인앱 결제로 인한 수수료 부과를 피하고자 카카오에서 아웃링크 결제를 안내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 끝은 역시나 구글의 업데이트 심사 거부. 이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의 최신 버전을 구글 플레이에서 마음 놓고 설치할 수가 없게 되었다. 

 

구글의 인앱결제 정책

흔히 모바일 게임을 하다 보면 접할 수 있는 것이 인앱 결제이다. 앱을 구매하고 나서 해당 앱을 마음껏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로 일단 앱을 설치하고 앱을 실행한 다음, 내부에서 추가적으로 결제가 필요한 경우에 결제를 진행하는 것이 이른바 '인앱 결제'. 마치 백화점에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하여 백화점이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는 것처럼 구글 역시 앱 개발사들이 구글 플레이에 앱을 등록하고 앱 내에서 구매하는 디지털 콘텐츠에 최대 30%까지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구글 플레이에 앱을 등록한 앱 개발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어쩔 수 없이 해당 정책을 준수하기 위해 발 빠르게 구글 정책에 맞춰 결제 수단을 준비한 상태. 결제 정책을 준수하지 못하는 경우 업데이트를 할 수 없도록 조치에 들어간다고 한다. 추후에 지속적으로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앱의 경우에는 강제 앱 삭제라는 강력한 조치가 예고되었다. 

 

구글의 횡포에 반기를 든 카카오

이번 논란의 중심이 된 구글의 횡포는 수수료 인상으로 귀결된다. 이런 구글의 갑질을 막기 위해 과학기술부나 방통위 등에서 새로운 법안을 개정 및 시행에 이르고 있지만 이를 교묘히 빠져나가고 있어 실제 유효성에 대해 의문이 많다. 결국 카카오에서 이런 인앱결제에 따른 수수료 인상에 대해 반기를 들고일어나게 되었다. 카카오에선 인앱 결제를 피하기 위해 PC, 혹은 모바일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결제를 유도하는 이른바 아웃링크 결제를 홍보하고 있다. 당연히 이를 그냥 둘리 없는 구글, 이 줄다리기의 승자는 과연 누가 될까. 

 

카카오톡 최신버전 다운로드 방법

1) 다음 홈페이지 > 카카오톡 검색 > 카카오톡 설치용 APK 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

이제 앞으로 구글플레이에서 카카오톡의 최신 버전, 즉 각종 버그나 보안등에 대한 패치를 적용시킨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없게 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직접 다운을 받아야 한다. 우선 핸드폰 모바일 브라우저로 직접 포털사이트인 '다음'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이후 검색창에 '카카오톡'을 입력하면 위의 화면처럼 '카카오톡 최신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게 되는데, 여기에서 APK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여 실행을 시켜 설치를 해야 한다. 참고로 2022년 7월 5일 현재 기준으로 최신버전은 9.8.6버전이다. 

2) 기타 스토어(Ex: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기

불행중 다행으로 구글 플레이 이외에도 원스토어 같은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다소 불편하지만 이 플랫폼들에선 구글의 정책을 피할 수 있어 카카오톡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거기에 구글 플레이 내에서 이용하는 카카오톡보다 저렴하게 캐시 구매가 가능하며 여타 다른 앱들을 결제할 때에도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멜론, 웨이브 등등..) 이번 사건이 계기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원스토어 등의 점유율이 올라가게 되면 추후 구글이 기존 정책을 철회할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으니 이를 조금이나마 기대해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