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부동산 관련

아낌e보금자리론 진행 과정 / 대출 심사 후 결재완료, 대체 언제까지?

by 참새∂ 2021. 10. 2.

 

 

개요

아낌e보금자리론을 신청하고 행여나 대출이 되지 않을까 노심초사를 하며 대출 심사를 한다는 통보를 받고 난 후 한달여를 기다리던 중, 최종적으로 대출이 승인이 되어 무척이나 기분 좋은 날이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번에 경험한 대출 심사를 시작한 날 부터 '결재완료' 통지를 받은 날 까지의 기간, 그리고 결재완료는 대체 어떤 의미인건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경험을 토대로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도 심사가 통과되는 동안 행여나 대출이 거절될까 밤 늦게까지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곤 했었는데, 명확하게 알려주는 글들이 없어서 무척이나 아쉬웠다. 이 글이 내집 마련의 꿈이라는 끈을 놓지 않는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신청자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이 되었으면 한다.

 

 

↓↓ 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링크 ↓↓

 

내 집 마련하기 : 디딤돌 대출 vs 보금자리론 차이점 등 정보 정리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서서히 올라가는 집값을 바라보며 너도 나도 대출을 받아 집을 사들이고 있다. 흔히 월급 모으는 속도에 비해 집값이 지나치게 빠르게 오른다는

shinphoto.tistory.com

 

부동산 초보/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비규제지역 등 정리

개요 코스피가 최고 포인트를 갱신했다 등등 관련된 뉴스를 접하다 보면 주식 투기가 심각하다, 곧 조정이 될 것이다 하는 주제가 자주 등장한다. 이런 것처럼 부동산 시장에도 이와 마찬가지로

shinphoto.tistory.com

 

인터넷으로 보금자리론 신청 하기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방법

개요 내집 마련을 위해 주택담보대출, 특히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인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신청하기 위해서 은행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굳이 은행 창

shinphoto.tistory.com

 

 

 

'정보/부동산 관련' 카테고리의 글 목록

사진과 여행, 그리고 사용기

shinphoto.tistory.com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에서는 보금자리론을 실질적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위 링크를 통해 공유 했었다. 이제 막 집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은 사람이나, 혹은 집을 어떻게 구매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위의 링크로 가서 미리 겉핥기식으로라도 집 구매시 필요한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한다.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과 관련된 각종 정보들은 꼭 위의 링크들을 참고하도록 하자. 

 

보금자리론 진행과정

보통 보금자리론을 인터넷으로 신청하게 되는 아낌e보금자리론의 신청을 인터넷상에서 완료하고 나면 주말을 제외한 평일 기준으로 다음날, 혹은 2일 뒤 즈음에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에서 전화가 온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신청한 이후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바쁘더라도 꼭 전화를 받도록 하자. 콜센터에서 물어보는 정보에 대해 대답을 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대출 심사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과정이 꽤나 오래 걸리게 된다. 보통 잔금일이 가까운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넉넉하게 잔금일을 잡은 사람이라면 처리되는데에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필자의 기준: 매매계약일 7월 8일, 잔금일: 9월 27일,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날짜: 7월 26일.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고 대출 신청 내역 조회를 하게 되면 위처럼 진행상태를 알려주는 그림이 표시가 된다. 이때 심사대기, 그리고 심사중까지는 순조롭게 진행이 되고, 보금자리론의 자격에서 제한이 되거나 기 대출이 많은 상태가 아닌 이상 대부분 결재완료까지 진행이 순조롭게 된다. 5번 항목의 '결재완료'는 대출이 승인되었다는 걸 의미하게 되는데, 이상하게 아무리 기다려도 은행이나 금융공사에서 연락이 오지 않고 감감 무소식이다, 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 걸까. 

 

결재완료 - 통지완료까지 걸리는 시간

필자는 8월 14일에 결재완료로 진행사항이 변경이 되었고, 한참을 기다린 끝에 9월 1일에서야 위처럼 대출 승인이 되었다는 전화와 함께 문자가 오게 되었다. 꼬박 보름 이상은 기다린 셈. 이 기나긴 기다림 동안에 단순히 결재완료가 되었다고 해서 미리 은행을 방문하게 되면 아무것도 진행하질 못한다. 실제로 인터넷을 좀 뒤져봤었는데, 결재완료 통지를 받고 이후에 대출 승인 관련 전화나 문자를 받지 않은 상태로 은행에 먼저 방문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었다. 마음은 급하겠지만 우선 차분히 기다리면서 시간을 보내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대출 승인 후 은행 방문시 챙길 서류(미혼, 매매 계약 기준)

매매계약서,
주민등록등본 1부, 주민등록초본 1부,
물건지 전입세대열람내역: 전입세대주 성명 전체 표기,
인감증명서 2부, 인감도장,
본인 신분증, 통장 및 도장
가족관계증명서

미혼이며(혼인신고 안했을 시에 해당) 매매계약을 진행할 때에 필요한 서류는 위와 같으며, 이는 통보 받은 문자를 토대로 작성한 서류들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주의할 사항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시피 주민등록등본, 초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입세대열람내역서와 인감증명서는 반드시 인근 동사무소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 잊어버리지 않고 미리미리 서류를 챙겨두도록 하자.


결재완료까지 되어서 언제 대출이 될지 무척이나 궁금해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 글을 발견했다면, 걱정하지 말고 차분히 기다리는 여유를 가져보도록 하자. 기존 대출이 꽤 있어서 걱정이 많던 필자가 대출 승인 연락이 왔으니, 아마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 역시 대출 승인이 웬만하면 다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