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 이슈/코로나19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치료목적 사용 승인

by 참새∂ 2020. 12. 15.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 사진 출처: 뉴스1

드디어 셀트리온에서 개발중인 코로나 바이러스 항체치료제가 치료목적의 사용 승인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되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개발중인 항체치료제중, 녹십자에서 개발한 혈장 치료제에 이어 두번째로 승인된 '코로나 치료제'로 기록되었다.

 

오늘 오후,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 관련 정례 브리핑이 있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현재 코로나 신규 확진자 및 누적 확진자에 대해 언급하는 것으로 브리핑을 시작하였다.

마스크 사용, 손씻기 등 개인 위생, 실내 환기 등 코로나 관련 개인 방역 수칙 준수에 대해 거듭 당부하였다.

셀트리온에서 개발중인 CT-P59 항체치료제는 현재 2상의 환자 모집이 완료되었고, 결과 분석 후 조건부 승인을 통해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하였다.

 

그와 함께, 의료현장(서울 아산병원)에서 환자 치료를 위한 항체치료제의 치료 목적의 사용으로, 지난 12월 11일 식약처로부터 승인이 한건 발생되어 곧 중증으로 진행되는 코로나 환자에게 항체치료제가 투약될 것이라고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식약처 승인은 임상 시험 결과와 다른 양상의 치료목적의 승인으로, 공식적으로 식약처의 승인을 받는게 아닌 별개의 과정으로서 진행된 승인이다. 이는 중증으로 진행된 코로나 환자의 몸 상태에 더이상의 치료가 불가능할때 의료진 및 병원에서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이다.

따라서 우선 식약처의 임상 조건부 승인을 획득할때까지,  셀트리온에서 항체치료제의 개발 연구를 더욱 가속화하고, 연내에 조건부 허가를 받게 되면 2021년 초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백신은 이제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제약회사들이 앞다투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점점 블루오션에서 레드오션으로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 종식에 필수조건인 치료제가 우리나라에서 개발이 되어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세지가 되어주길, 그리고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가 조속히 종식되길 간절히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