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 이슈/코로나19

영국발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 기존 백신 효과 있을까

by 참새∂ 2020. 12. 26.

코로나로 전 세계가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가운데, 영국에서 전세계인들의 희망을 꺾는 뉴스가 나왔다.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바로 그 주인공. 영국에서 발견된 이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는 감염력이 기존 바이러스에 비해 최대 70% 더 크다고 하며, 대부분의 언론에서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든다. 이미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한지 어언 1년이 다 되어 가면서 이미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들과 다른 변종들이 이미 많이 발생이 된 상황이었고, 현재까지 7개의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보고되었다. 이처럼 그동안 뉴스에서도 자주 변이된 코로나 바이러스들에 대해 소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이번 영국에서 발생한 변종 바이러스에 전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영국에서 변이된 바이러스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영국발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 특징

  • 바이러스 이름: VUI-202012/01
  • 발견 시기: 9월 중순
  • 발견 장소: 영국 켄트, 런던 지방
  • 전파력: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70% 더 강함
  • 체내 세포 침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변이 --> 바이라스가 세포 침투하기 원활해짐
  • 치명률: 현재 분석중.

이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해 현재 영국은 일일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36,000여명을 넘어서며 코로나발 경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영국과 인접한 국가들인 프랑스등 주요 EU 회원국들에선 영국에서 건너오는 사람들의 입국을 제한하기 시작했는데, 점차 전세계적으로 영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가 퍼져나가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23일부터 31일까지 영국 항공편 운항을 일시 중단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남아공, 일본 등 전세계에서 영국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실체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 

가중화되는 백신 무용지물론

이와 같이 혼란이 점차 증가되는 상황 속에서, 우리가 기댈 수 있는 유일 희망인 백신은 과연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을까. 일부 여론들이 백신 무용지물론을 제기하며 그 혼란에 더욱 불을 붙이고 있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효과가 있으니 지나친 우려는 없어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개발 제약사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화이자와 모더나등 수많은 제약사들은 변종 바이러스에 대항할 아미노산이 99% 들어있으며, 이를 입증할 실험을 몇주간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한다

우그르 사힌 바이오엔테크 CEO, 홈페이지 캡쳐

우그르 사힌 바이오엔테크 CEO는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변종 바이러스를 수일 내에 분석할 계획이며, "백신에 의한 코로나 바이러스 면역반응은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을것" 이라고 설명하였다. 특히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필요할시, 기존 백신에서 몇가지에 대해서만 수정을 진행하면 6주 이내에 새 백신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외의 대부분의 제약사에서도 동일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수많은 언론에서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보도하기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변종에 대한 불안감을 떨칠 수 없을 것이다. 이제 막 코로나를 막을 백신이라는 무기가 인류에게 주어져, 집단 면역을 이룰 때까지의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1년을 기다렸듯이, 앞으로 1년을 더 기다려야 백신 접종이 종료될 수 있는 상황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이전에, 조기에 원활하게 백신이 공급되어 수많은 사람에게 접종을 해야 이 긴 코로나의 터널의 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희망의 불씨가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꺼지려고 하지만, 우리 인류는 이 고난을 반드시 극복해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