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팁

이사 준비하기 / 대형 폐기물(가구) 스티커 온라인 발급 방법 정리

by 참새∂ 2021. 9. 29.

개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형 가구를 버리는 방법과 더불어 분리수거를 하기 애매한 쓰레기들을 버리는 방법 들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보통 집을 이사하게 될 때, 이사갈 새로운 집의 구조와 크기에 맞춰서 가구를 새롭게 사서 이사를 가는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소파나 장롱같은 커다란 가구들은 웬만하면 이사갈 때 가져가지만 식탁이나 책상, 거실장 같은 경우에는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가구들은 어떤 식으로 버려야 할까. 가구들은 분해 한 다음에 쓰레기장에 두고 가자니 마음이 쓰이고, 그렇다고 중고 매장 등에 판매를 하기엔 귀찮고.. 이렇게 커다란 가구들을 버릴 때 유용한 팁을 알아보도록 하자. 

 

대형 폐기물 처리 방법

큰 가구들의 경우에는 함부로 쓰레기장에 버리면 큰일이다. 이는 불법 투기로 간주되어 과태료를 물게 되기 때문.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합법적으로 큰 크기의 가구들을 버릴 수 있을까. 답은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발급받는 것. 대형 폐기물 스티커는 보통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오프라인으로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신청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먼저 온라인에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다. 

 

전주시 온라인 대형폐기물 스티커 발급

정부24, 민원24등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면 무척 빠르고 좋겠지만, 지자체별로 대형폐기물에 대한 기준이 상이하고 폐기물 가격이 다르다. 우선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전주시를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해보려고 한다. 본인들이 거주 중인 동네의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대형 폐기물과 관련된 페이지가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생활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전주시청 청소지원과     Tel : 063) 281-8500      Copyright(c) 2017 전주시.   ALL RIGHT RESERVED.

jjwaste.co.kr

위의 링크는 전주시청에서 운영중인 생활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와 관련된 사이트이다. 전주시에서 거주중인 사람이라면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대형폐기물 배출과 관련된 신고를 온라인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경비실이나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하면 대형폐기물 배출과 관련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위 링크로 들어가면 나타나는 첫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폐기물과 관련된 스티커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대형폐기물을 배출할 때 필요한 스티커를 발급받기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페이지. 신청하기 위해선 아래의 동의 버튼을 눌러야 한다.

 

이후 쓰레기를 배출하려는 신청자의 이름과 배출 일자, 연락처, 도로명주소와 지명주소 등을 입력하면 된다.

 

이후 아래쪽에 있는 이 화면에서 버리려고 하는 가구의 종류와 사이즈, 그리고 개수 등을 입력하면 되어 비교적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이후 아래 쪽에 있는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알림창이 뜨게 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접수가 된다.

 

신청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신청한 정보와 더불어 결제를 요구하는 창이 뜨게 된다. 이 화면에서 결제를 마무리 하면 신청 접수가 완료 되고, 연락처를 통해 배출 일자에 연락이 오고, 지정일에 집 앞에 내 놓으면 지정 업체를 통하여 방문 수거가 이루어진다. 이를 활용하여 이사시 처치하기 곤란한 폐가구들을 처리하여 효율적인 이사를 준비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