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맛집 & 카페 리뷰/전라도

전주 맛집 추천 / 전주 한식집 맛집 / 전주 상견례 추천 식당 / 효자동 고궁담

by 참새∂ 2021. 10. 4.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전주라는 도시의 아무래도 거대한 한옥마을이 자리를 잡고 있어서 그런지 비빔밥과 같은 한식에 대한 이미지가 무척 강한 편이다. 정작 전주에 산지 어언 20여년이 흘렀지만 제대로 된 한정식집을 방문하지 않고 있다가, 중요한 자리가 있어 '고궁담'이라는 한정식집을 다녀오게 된 후기를 포스팅 해 보고자 한다. 한정식인 만큼 가격대가 저렴하진 않지만, 그럼에도 코스 식으로 나오는 풍성한 재료로 만든 요리가 식탁을 여러번 거쳐가고 있는 걸 보면 무척이나 만족스럽게 먹을 수 있다. 특히 부모님께 소중한 사람을 인사시키거나, 상견례를 하는 등 정숙하면서도 분위기 있는 식당을 고르고 있다면 이 고궁담이라는 음식점은 가히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전주 고궁담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유연로 170 2~3층

영업 시간: 매일 11:30 - 21:30, 월요일 휴무

 

전주 신시가지 인근에 있는 곳이라 저녁 시간대가 되면 제법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다. 주차 공간의 경우에는 고궁담 음식점 바로 옆에 넓게 고궁담을 이용하는 손님들이 쓸 수 있는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주차를 할 수 있다. 또한 바로 옆엔 전북 경찰청이라는 큰 건물이 있기 때문에, 초행길이어도 크게 어렵지 않게 식당을 찾아갈 수 있다.

 

고궁담 전용 주차장에서 바라본 고궁담 건물의 모습. 1층은 다른 식당이 입점해 있고 2층과 3층에 고궁담 매장이 자리를 잡고 있다. 

 

고궁담 매장의 모습. 누가 봐도 한정식 레스토랑이라는 걸 분위기상 느낄 수 있도록 입구에서부터 작은 한옥문이 세워져 있다. 이 관문 하나로 건물 자체에 무척이나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돋보인다. 거기에 내부는 마치 갤러리나 미술관을 연상케 하는 미술 작품과, 고급스러운 바닥재로 장식이 되어 있다.

 

2층으로 올라가면 미리 예약을 해 둔 손님들의 명단을 위처럼 큰 모니터에 적어놓으며 관리를 하고 있어 한눈에 어떤 테이블에, 그리고 몇시에 예약되었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내부 식당의 전경, 이 고궁담이라는 음식점은 룸으로 구성되어 있는 테이블이 제법 있다. 요즘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 시국에는 아무래도 개방되어 있는 공간보단 룸으로 구분되어 있는 테이블이 인기가 많은 편이다. 

 

가장 기본 구성인 런치 메뉴를 시작으로 담정식과 한상차림, 연회정식 등 크게 네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필자의 경우 담정식인 39,000짜리 코스요리로 예약을 해 두었다.

 

직원분의 친절한 안내를 받아 예약한 테이블에 오면 미리 이렇게 식기류가 세팅이 되어 있다. 자리에 앉으면 곧바로 코스요리답게 요리가 하나 둘 미리 준비되어 있다가 서빙이 되기 시작한다.

 

사실 크게 한식을 즐겨 찾거나 하진 않았는데, 밑반찬으로 나오는 이 음식들을 먹어보는데 무척이나 맛이 있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이 먹어두면 나중에 못먹는 게 아닐까 걱정할 정도로 무척이나 맛있게, 그리고 양껏 먹었던 기억이 난다. 

 

매콤하면서도 새콤한 맛을 자랑하던 이름 미상의 요리들.

 

가장 맛있게 먹었던 떡갈비와 육회. 육회는 어디에서 먹었던 것 보다도 이곳에서 먹은 육회가 훨씬 맛있었다. 역시 비싼 값을 줘야 요리의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나 싶다.

 

평소에는 비싸서 자주 먹지 못하는 전복들. 

 

거기에 코다리 튀김까지, 한식을 즐겨 찾지 않는 나에게도 무척이나 맛있게 느껴지는데 평소 한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얼마나 맛있을지 감히 상상이 가질 않는다.

 

그렇게 정신없이 코스 요리를 즐기다보면 마지막에 나오게 되는 육회 비빔밥. 양이 푸짐해 보이지만 몇 숟가락을 떠 먹으면 금새 사라져 버린다. 

 

마지막으로 나오는 디저트인 토마토 식혜와 포도들. 여기까지 먹고나면 마치 뷔페를 방문한 것 처럼 무척이나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 거기에 맛 뿐만 아니라 음식점의 분위기 또한 조용하고, 테이블 바로 옆엔 통창으로 바깥의 야경까지 구경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도 완벽한 분위기 속에서 중요한 만남을 기분 좋게 가질 수 있었다. 혹여 전주에서 중요한 자리를 마련해야 할 때, 혹은 상견례 등의 집안 행사가 있을 때에는 주저없이 이 고궁담 음식점을 예약하는 걸 적극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