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경상도

2022년 황매산 철쭉 개화 시기는? / 2021년 당시 철쭉 개화 시기/ 황매산 정상 철쭉 개화 실시간 확인 방법 등 정보 정리

by 참새∂ 2022. 4. 12.

 

개요

어느새 우리나라의 남부지방들은 화사한 벚꽃과 유채꽃들을 피롯한 다양한 봄꽃들이 지상을 수놓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에 지친 일상을 달래기 위해 봄꽃 나들이를 나서고 있다. 이제 벚꽃이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 피기 시작하고, 연이어 피어오를 다양한 봄꽃들이 우리들을 기다리고 있는데, 특히 철쭉의 경우, 경남 합천의 황매산에서 가장 멋지게 군락지가 형성이 되어 있어 시기만 잘 탄다면 차를 끌고 편하게 산 위로 올라가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답고 유명한 철쭉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황매산이 가장 인기있는 이유로는, 차를 끌고 산 정상 인근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매년 5월이 되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차를 끌고 산 위로 올라가는 진풍경을 만날 수 있는데, 대체 어떤 풍경을 가지고 있길래 조용한 시골이 철쭉이 피어오르는 계절이 되면 시끌벅적한 동네로 변모하게 되는 걸까.

 

황매산 오토캠핑장 찾아가기

  • 황매산 오토캠핑장 주소: 경남 합천군 가회면 황매산공원길 331
  • 황매산 정상 인근 주차 요금: 3,000원

위의 주소를 네비게이션에 입력을 하고 운전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산 위로 향하는 길을 만나게 되고, 이 길의 끝을 따라가다 보면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는 주차요금 지불하는 곳을 만나게 된다. 주차요금을 지불하고 몇분가량 더 위로 차를 운행하면 넓은 주차장이 있는 공터를 만나게 된다. 주차장이 제법 넓어서 많은 차들이 주차를 할 수 있긴 한데, 문제는 이 주차장의 크기를 벗어날 정도로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방문한다는 점이다. 매년 철쭉이 한가득 피어오르는 시기만 되면 전국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차를 끌고 이곳 황매산 오토캠핑장에 방문을 한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침 일찍 서둘러서 이곳에 방문을 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자칫 하다간 산길에서 두시간여를 기다리며 주차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운이 좋게 주차를 했다면 차에서 내려서 산 능선을 따라 천천히 걸어 오르면 된다. 이후에 수많은 철쭉 군락지가 눈 앞에 펼쳐지게 되는데, 철쭉 군락지는 여러군데 사방에 퍼져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크게 한바퀴를 돌아보는 것을 추천하는 편이다. 다만 주차장에서도 약 10~15분 정도는 걸어서 올라야 제대로 된 풍경을 만날 수 있다. 

2021년의 황매산 정상 철쭉 개화 시기

2021년을 기준으로 4월 21일 경에 황매산 철쭉 군락지에 철쭉이 꽃봉오리가 생기기 시작했고, 꽃이 가장 활짝 핀 만개 시기는 4월 30일 ~ 5월 7일 까지가 가장 절정에 다다르는 시기였다. 해당 시기는 황매산 군립공원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자세하게 볼 수 있으며, 해당 링크는 아래에 첨부를 해 두었다.

↓↓황매산 철쭉 개화 현황 실시간 사진 보기↓↓

 

황매산군립공원

경남 합천 황매산, 황매산군립공원, 공원둘러보기, 수목원안내, 주변관광지안내

www.hwangmaesan.kr

 

위 링크로 들어가면 황매산 군립공원의 직원이 촬영한 실시간 철쭉 현황을 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잘 참고해서 기왕 방문하는 철쭉 군락지에 되도록이면 만개할 시기에 딱 맞춰서 방문 해보도록 하자.

 

2021년 5월 5일 촬영 황매산 철쭉 사진

작년에 방문했던 황매산의 풍경사진 몇장을 올려보았다. 당시 철쭉이 만개했던 시기가 지나고 조금씩 지는 시기에 방문을 했기 때문에 꽃잎이 활짝 피진 않은 때였다.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름다운 철쭉의 풍경을 충분히 풍성하게 구경을 할 수 있었던 때라 이때의 황매산의 기억은 좋은 추억으로 현재까지 남아있다. 

 

황매산의 정상 인근에는 이렇게 걷기에 편한 넓은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멋진 철쭉의 군락지를 두 눈으로 즐기며 트래킹을 할 수 있다. 다만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보니 산책로에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걷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벚꽃이 조금 있으면 천천히 떨어질 시기가 다가온다. 그리고 나면 본격적으로 철쭉이 피어오르는 시기가 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철쭉을 구경하기 위해 봄 나들이 준비를 나설 것으로 예상이 된다. 특히나 사람들이 많이 붐비게 되는 이곳 황매산 인근의 철쭉 군락지 방문 계획을 미리미리 세워 뒀다가, 철쭉이 만개할 시기 즈음에 방문하여 멋진 꽃사진을 한껏 카메라에 담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