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맛집 & 카페 리뷰/강원도

강릉 막국수 맛집 추천 / 영진해변 인근 맛집/ 강릉 연곡 동해막국수 본점 방문 후기

by 참새∂ 2022. 12. 20.

개요

강릉을 방문할 때마다 항상 방문하는 음식점인 연곡 동해막국수 본점. 이곳은 우리 부부와 절대 떼려야 뗄 수 없는 곳으로 다른 곳에 맛집 탐방을 갈 법 한데, 그동안 강릉을 갈 때마다 무조건 한 번은 방문해서 또 먹었던 기억이 난다. 그만큼 정말 맛있는 곳이고 역사가 깊은 곳이라 지역 주민들에게 무척 사랑받고 있는 음식점 중 한 곳이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음식점, 판매점에서 판매하는 명태식해를 먹어봤었지만 이곳에서 먹을 수 있는 명태식해를 능가하는 명태식해는 아직 한 번도 보질 못했었다. 수육 한 조각 위에 올려서 먹으면 매콤함과 달달함이 동시에 느껴지고, 부드럽게 씹히는 명태식해의 식감은 가히 이곳이 최고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약 1년 전에도 동해막국수와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지만 최근 인플레이션과 관련해 가격이 상승해서 리뉴얼 겸 다시 포스팅을 작성해 본다. 

 

강릉 연곡 동해막국수 방문 정보

  • 주소: 강원 강릉시 연곡면 성안길 47-3
  • 영업 시간: 10:30 ~ 20:00, 매주 화요일 휴무
  • 브레이크 타임: 15:40 ~ 17:00
  • 라스트 오더: ~19:00
  • 전용 주차장: 있음, 협소함
  • 추천 메뉴: 비빔 막국수, 수육

도깨비 촬영지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주문진의 영진해변에서 약 5분 정도만 차를 몰고 가면 갈 수 있는 거리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식사를 즐기고 영진해변에 있는 다양한 오션뷰 카페들에 방문해서 후식을 즐기면 여행 코스로 아마 적당할 것이다. 이른 아침부터 영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점심시간을 피해서 조금 더 일찍 식사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차 공간의 경우 무척 협소한 편이라 6대 정도만 주차해도 주차장이 꽉 차는 편이므로 조금 서둘러서 방문하도록 하자. 

 

1978년부터 한 자리에서 영업을 해 오고 있는 동해막국수이다 보니 건물이 그렇게 화려하거나 커다랗진 않은 편이다. 화장실의 경우 식당 밖에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식사를 하기 전 미리 다녀오는 걸 추천한다. 

 

간소하게 생긴 동해막국수의 식당 내부 풍경. 거진 오픈을 하자마자 방문을 하다 보니 손님이 없는 상태에서 촬영이 가능했다.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이 되면 항상 손님들로 북적이는 터라, 필자의 경우 이곳에 방문할 땐 항상 오픈 시간에 맞춰서 방문하는 편.

 

연곡 동해막국수 메뉴

여기서 가장 추천하는 메뉴는 뭐니뭐니해도 명태식해가 들어간 비빔막국수, 그리고 수육이다. 가격이 물막국수에 비해 천원이 더 추가되지만, 1천 원을 냄으로서 달달함과 매콤함의 조합을 갖춘 명태식해를 먹을 수 있다. 2인 기준으로 막국수를 한 개씩 주문하고 수육 소 하나를 주문하면 기분 좋게 배부름을 느낄 수 있다. 비빔 막국수를 주문 시 육수가 별도로 나오니 물막국수를 먹고 싶은 사람들은 비빔국수를 시켜서 육수를 더 부어서 먹으면 된다. 

 

수육과 명태식해

주문을 하고 조금 기다리고 있으면 비빔막국수보다 수육이 먼저 나오게 된다. 빨간 양념장처럼 생긴 것이 바로 명태식해로 보기와는 다르게 전혀 짜지 않고 달달하면서 매콤함, 그리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 특이한 음식이다. 필자가 아는 바로는 강원도에서만 생산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다른 지역에선 좀처럼 맛볼 수 없다. 그래서 필자는 명태식해가 너무 먹고 싶을 땐 인터넷에서 따로 주문해서 먹는 편. 이곳 동해막국수에서 판매하는 명태식해를 인터넷으로 주문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수육을 먹을 땐 자신의 기호에 맞게 얇게 썰어놓은 무 한 조각과 마늘, 명태식해, 상추 등을 이용해서 먹으면 굉장히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비빔막국수

육수와 더불어 같이 나온 비빔막국수의 모습. 김과 함께 한가득 뿌려져 있는 깨, 그리고 참기름 냄새의 조합으로 인해 무척 맛있는 비주얼과 냄새를 자랑한다. 여기에 육수를 약간만 붓고 적당하게 섞어서 먹으면 무척 맛있는 막국수를 즐길 수 있다. 만약 물막국수를 선호하는 편이라면 비빔막국수에 육수를 많이 부어서 먹으면 된다. 물막국수에선 먹을 수 없는 명태식해가 비빔막국수엔 들어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비빔막국수를 주문해서 먹어보는 걸 추천한다. 

 

강릉에 간다면 반드시 가봐야 하는 맛집

지역 주민들에게는 워낙 유명한 음식점이지만 아직 이곳의 존재를 모르는 관광객들도 상당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론 엄지네 포장마차, 콩새야와 비롯해서 강릉에서 가장 맛있는 Top 3 음식점 중 한 곳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을 정도로 무척 맛있는 곳이니, 강릉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강릉 시내와 좀 떨어져 있어도 영진해변을 방문할 겸 꼭 이곳에 들러서 수육과 비빔막국수, 그리고 명태식해를 한번 먹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