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사용기/생활 용품

딥스 운동 효과에 대하여 / 상체 운동 기구 / 홈 트레이닝 기구 추천 / 딥스 바(Bar) 조립 방법 및 사용기

by 참새∂ 2023. 2. 10.

개요

추운 겨울에는 역시 뭐니 뭐니 해도 집에서 운동하는 이른바 홈트레이닝이 가장 좋다. 집 바로 코앞에 있는 헬스장을 가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집에서 운동하는 것이야 말로 귀차니즘을 없애고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 여러모로 습관을 들이기에도 좋아 필자는 헬스장보다는 홈트레이닝을 선호하는 편. 턱걸이와 팔 굽혀 펴기, 케틀벨 등을 이용하여 상체운동과 전신운동을 즐기던 중, 최근 들어 딥스 운동을 본격적으로 해 보기 위해 딥스 바를 구매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구매한 딥스 바를 설치하는 과정 및 후기, 그리고 딥스의 운동 효과와 주의사항 등에 대해 설명을 해보겠다. 먼저 딥스가 어떤 운동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1. 딥스란?
  2. 딥스 운동의 장점
  3. 어깨 부상과 딥스
  4. 홈트용 딥스바 구매 및 조립기

 

딥스(Dips)란?

딥스 운동은 팔굽혀펴기나 턱걸이(풀업)와 더불어 3대 상체 운동 중 하나로 딥스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흔히 아저씨들이 운동장에서 하는 '평행봉' 운동을 떠올리면 쉬울 것 같다. 딥스는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하여 운동하는 방법인 '맨몸운동' 중의 하나로 오랫동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평행봉이나 한 가지 봉을 이용하여 상체 여러 곳의 근육들, 특히 하부 대흉근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이다. 자신의 몸무게를 그대로 받기 때문에 처음 시도하는 사람에게는 엄청난 근육의 자극이 오며, 자세가 불안정한 경우 곧바로 어깨나 팔꿈치 등에 부상이 올 확률이 높을 정도로 위험하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운동 중 하나이다. 딥스의 정확한 자세는 아래 유튜브 링크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딥스의 장점

별도의 특별한 장비 없이, 평행봉이나 딥스바가 있다면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이다. 평행봉을 양손으로 잡고 팔이 90도가 될 때 까지 몸을 숙였다가 펴는 방식으로 올리는데, 이때 삼두근과 어깨, 가슴에 타기팅이 되어 자신의 신체 몸무게 전체를 이 근육들에 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자신의 몸무게를 똑같이 이용하지만 아무래도 다리를 바닥에 딛고 있는 자세인 팔 굽혀 펴기에 비해서 훨씬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어 근성장에 있어선 딥스만 한 운동이 없다. 

 

어깨 부상과 딥스

하지만 딥스는 자신의 신체 몸무게 전반을 사용하는 운동인 만큼 잘못된 자세를 취하면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은 운동이다. 이른바 하이리스크 하이 리턴이랄까. 하지만 제대로 된 자세를 취하고 어깨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면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 그림에서 설명한 것 처럼 팔은 90도 이하로만 구부려서 근육에 부하를 줘야 한다. 하지만 이 90도가 넘어가면서 체중이 어깨 관절이나 팔꿈치 등에 쏠리게 되면 인대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가능성이 점점 커지게 되니 주의가 필요한 운동이다. 되도록이면 자세에 대한 체크를 수시로 하면서 부상을 방지해야 하는 것이 건강한 딥스 운동을 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홈트용 딥스바 구매 및 조립기

딥스바는 네이버쇼핑에서 대충 적당한 가격대를 가진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정직한 형제들'이라고 하는 쇼핑몰에서 구매를 진행했는데, 기본형과 거기에 좀 더 비싼 고급형이 있었길래 잠시 망설였지만, 단순히 높낮이를 조절하는 기능이 추가된 것을 제외하곤 크기 다른게 없어서 기본형으로 주문을 하게 되었다. 결론은 다행히 기본형으로도 충분히 근육에 자극이 되고도 남는 딥스 운동을 하는 중이다. 

 

딥스바가 배송되어 집 현관 앞에 박스채로 놓여져 집 안으로 가지고 들어와 보았다. 스펙상 높이가 80cm이고 최대 하중이 100kg까지 견뎌주는 제품이다 보니 만듦새가 단단해 제품의 무게 자체가 무척 묵직하다. 박스 크기 자체도 큰 편이라 성인 남성 기준으로 허벅지까지는 충분히 올라오는 높이다. 

 

박스를 개봉하면 봉지로 잘 감싸져 있는 딥스바와 더불어 다양한 부속품들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명서 역시 물론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조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발바닥 받침대와 딥스바 본체를 나사 구멍에 맞게 연결을 해 준다. 그런 다음 나사를 결합하여 단단하게 고정을 해주면 되는데, 이때 강하게 힘을 줘서 단단하게 고정을 해야 딥스를 할 때 잘 흔들리지 않게 된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말 강하게 조였음에도 딥스바를 움직이다 보면 조금씩 유격이 있어서 아주 살짝씩 움직임이 느껴지게 된다. 하지만 다행히 실제 딥스 운동을 할 때에는 흔들림이 거의 없어서 편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었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약 15분 정도만 잠깐 고생하면 집에서도 편하게 딥스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딥스바가 완성된다. 조립된 바닥쪽을 보면 한쪽의 길이가 짧고, 나머지 한쪽의 길이가 긴 걸 볼 수 있는데 긴 부분을 몸의 바깥 부분에 놓고 딥스 운동을 하면 안정적으로 무게 균형이 잘 맞게 된다. 손잡이 부분은 고무 재질로 되어 있어서 손을 강하게 잡고 체중을 부하시켜도 큰 이끌림이 없으며 그 덕에 손이 많이 아프지 않다. 

 

편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맨몸운동, 딥스

위와 같은 딥스바만 있다면 집에서도 마치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것 처럼 딥스 운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정확한 운동 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 유튜브 등의 매체로 충분히 공부를 하고 난 후에 딥스 운동을 조금씩 시작해 보는 걸 추천한다. 제대로운동만 하게 된다면 상체의 힘을 키우고 자세를 개선하며 어깨에 안정감을 높일 수 있는 운동이다. 매일까지는 아니더라도 이틀에 한번, 혹은 3일에 한 번씩 루틴을 구성해서 건강하게 몸을 키워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