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학

지방흡입술 이해하기 / 지방흡입술 정의, 장단점, 합병증, 시술 방법 등에 대한 정보 정리

by 참새∂ 2023. 2. 19.

개요

지방흡입술은 우리 몸에서 운동을 통해 지방을 연소시키지 않고 즉각 기계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시술, 즉 미용을 위한 시술이다. 그 역사는 생각보다 긴 편으로 40년 이상 연구되어지고 현재에 이르러 많은 성형외과 등의 병원에서 외모를 가꾸기 위한 사람들이 자주 시행하게 되는 시술로 보편화되었다.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필요한 만큼 지방을 제거하는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는데, 이 포스팅에선 지방흡입술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지방흡입술의 방법이나 합병증, 그리고 시술 과정 등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목차

  1. 지방흡입이란?
  2. 지방흡입의 장점
  3. 지방흡입의 단점
  4. 지방흡입의 합병증
  5. 지방흡입술의 과정
  6. 결론

 

 

지방흡입이란?

지방흡입술은 복부나 엉덩이, 허벅지, 팔, 목, 턱 등 지방이 발달하기 쉬운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행해지는 미용 시술이다. 보통 필요에 따라 전신마취, 혹은 국소마취 등을 한 다음 캐뉼라를 피부 조직 안 깊숙히 자리잡은 지방조직에 삽입을 한다. 이후 말 그대로 흡입을 하는 과정이 이루어지며 지방이 캐뉼라를 통해 빠져나오게 된다. 수술이라기 보단 간단한 시술이다 보니 외래에서 시술을 받은 후 당일에 퇴원을 할 수 있다.


지방흡입의 장점

  1) 과도한 지방 축적물 제거

식이요법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행을 하게 되면 상당히 효율적으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신체 윤곽을 보다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다보니 운동을 하기 어려운 비만의 정도가 심각한 사람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2) 체형의 개선

지방이 많이 쌓여 있는 조직(엉덩이, 허벅지, 복부) 등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 있기 때문에 전신의 지방이 동시에 천천히 연소되는 운동의 효과에 비해서 자신의 신체 부위에 맞게끔 체형을 바꿀 수 있다. 그 덕에 균형 잡힌 외모와 함께 향상된 자신감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작은 흉터, 짧은 회복 시간

작은 부위를 통해 관이 삽입되어 시행되는 시술인 만큼 칩습 부위가 무척 적다. 이렇다 보니 흉터가 작아서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이며 그만큼 신체의 손상 부위에 대한 회복시간이 빠른 것이 지방흡입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은 며칠 내에 가벼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며, 몇주 내에 원래의 삶으로 돌아갈 수 있다.

 

지방흡입의 단점

   1) 감염 및 출혈

당연히 신체 내부를 뚫고 들어가는 시술이라는 특성상 세균의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기구가 아무리 잘 소독되고 시행되어 진다고 하더라도, 시술을 받은 후 상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내부로 세균이 들어가 각종 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혈관등에 외부적 자극을 가하게 되면 불필요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2) 운동에 대한 의지 감소 가능성

살을 쉽게 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기 때문에 운동 등의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시 지방이 축적될 수 있다. 지방 흡입술을 시행하고 몸이 회복이 되면 곧바로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 등을 꾸준히 시행하여 다시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생기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3) 마취에 대한 신체적 부담

종종 뉴스에서 봤던 것 처럼 마취를 시행하고 나서 환자가 호흡곤란, 혹은 호흡 마비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는 본인이 인지하지 못한 마취제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이라던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긴 상당히 어려운 편. 마취과 의사, 그리고 성형외과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난 후에 실시해야 한다. 


 

지방흡입술의 합병증

위의 지방흡입의 단점과 살짝 비슷한 내용이다. 지방흡입술을 시행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출혈 및 타박상, 부종
  • 지속적인 통증
  • 흉터
  • 느린 상처 치유
  • 피부 감각의 변화
  • 마취에 대한 부작용

칩습적 시술과 관련된 다양한 합병증들과 비슷한 편으로 이에 대해선 담당 의사와 상의를 통해서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방흡입술의 과정

마취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첫번째로, 지방 흡입술이 필요한 부위에 따라서 마취의 방법도 달라지게 된다. 국소마취나 수면마취제 투여, 혹은 전신마취를 시행하게 되며 지방의 양, 그리고 시술의 부위에 따라서 1시간 내지 수시간이 걸리게 된다. 시술 이후에는 수술 부위를 압박하는 압박복을 착용해서 불필요한 붓기를 줄이고 수술 부위가 회복될 때 까지 기다리게 된다. 보통 며칠 안으로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 시술에 대한 효과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선 몇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결론: 지방흡입술이 절대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원하는 부위를 빠른 시간 내에 지방을 없앨 수 있어 드라마틱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이는 절대적인 체중 감량의 해법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지방흡입술을 받기전 위험성 및 합병증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지방흡입술을 고려하기 보단 되도록 철저한 근력, 유산소 운동 및 식이 요법등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과적인 문제나 호르몬 분비 이상이 발생한 환자들이 아닌 이상 되도록이면 운동과 식이요법을 시행하면서 체중을 감량해 보도록 하자. 

 

↓↓ 더 많은 의학 관련 글 ↓↓

 

액취증(취한증)이란?/ 액취증의 정의 및 증상 / 원인, 치료 및 수술 과정 등 정보 정리

개요 땀을 상대적으로 적게 흘리게 되는 겨울이 지나 점점 날씨가 따뜻해지기 시작하면 남에게 속시원히 말하기 어려운 자신만의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두려운 시즌이 다가온다. 따뜻함을 넘

shinphoto.tistory.com

 

 

'정보/의학' 카테고리의 글 목록

사진과 여행, 그리고 사용기

shinphoto.tistory.com